예상되었던 일이지만, 트위터가 뜨면서 삼성 그룹 홍보팀도 트위터를 홍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자신들 홍보하는 것은 상관없는데 오늘 벌어진 삼성 홍보팀이 저지른 실수는 의아하기 짝이없다. 단순 오해인걸까 의도된 실수일까?

문제의 발단은 이렇다.

요즘 김용철 변호사(전 삼성 법무팀장)가 펴낸 책 <삼성을 말한다>가 트위터에서 화제가 됐다. 나를 포함한 많은 트위터가 김용철 변호사 이야기를 하고 있는 와중에, 오전 9시5분에 @momoko_twit 님이 이런 리플을 보냈다.


@hcshin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보안교육'에서 김용철 변호사를 "대표적인 기업윤리 위반자"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orz

@momoko_twit 님은 나와 취미생활이 비슷한 것이 있어 그 전부터 리플을 주고 받던 사이였다. 허튼 말 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이 글을 RT했다. 

이 글이 충격적이었나보다. 많은 트위터가 응답을 보내왔다. 하루 내내 반복 RT가 15번이 되었다.

그 글이 충격적인 이유는, 아마도 한국 기업의 보안 교육의 실상을 보여줬기 때문이리라.

그런데 저녁에 들어서 이상한 트윗이 나타났다.

저녁 6시13분에 @Brachetto 이라는 분이 트윗에 내 멘션창에 나타았다.

@Brachetto : @momoko_twit이 처음 말하고 hcshin이 퍼뜨리고 있는 내용 ....momoko_twit: @hcshin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보안교육'에서 김용철 변호사를 "대표적인 기업윤리 위반자"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orz...

'hcshin이 퍼뜨리고 있는 내용'이라는 표현이 이상해서 @Brachetto 님의 타임라인을 봤다. 그가 쓴 글은 이랬다. 

@Brachetto : @momoko_twit이 처음 말하고 hcshin이 퍼뜨리고 있는 내용 ....momoko_twit: @hcshin 회사에서 정기적으로 하는 '보안교육'에서 김용철 변호사를 "대표적인 기업윤리 위반자"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orz...

@Brachetto : 내용만 보면 대강 짐작되는 어느 회사에서 특정인을 매도하는 교육을 하고 있는 것 처럼 보이는데....

이 글만 읽으면 마치 내가 '카더라 통신'을 퍼나르는 잘못된 일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Brachetto 님은 착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애초 글을 쓴 @momoko_twit 님은, 자신이 삼성에 다닌다는 말을 한 적도 없고, 그 글을 아무리 봐도 삼성에서 있었던 보안교육이라고 느껴지지도 않는다.
'카더라 통신'을 퍼뜨리는 것은 나와 @momoko_twit 이 아니라 @Brachetto 님 자신이다.

그런데 도대체 왜 @Brachetto 님은 이런 의아스런 트윗을 쓴 것일까.

프로필을 보니 이름이 Jeong Kwang Yeol 이라고 했다. 정광열.이라고 읽힌다.

이 분이 과거에 쓴 글을 보니 @samsungin 의 글을 RT한 것이 보였다.  @samsungin 이 트윗에 진입할 때쯤 @samsungin 을 도와주셨던 분이다.

뭔가 이상해서 좀 검색해 봤더니... 이런 걸 발견했다.

http://akatobo.tistory.com/113

삼성 김용철 사태가 터졌던 2007년에 삼성의 해명 보도자료를 뿌렸던 삼성 홍보팀 정광열 차장?

지금은 승진하셔서 삼성 커뮤니케이션팀 부장으로 계신 분이다.

정광열 부장에게 직접 전화를 해 봤는데 전화를 안 받으신다. 다른 홍보실 관계자 말로는, 정광열 부장이 트위터를 하는 게 맞단다.

도대체 어떻게 된 걸까?

의문점 몇 가지

1. 정 부장님은 실수로 글을 잘 못 읽으신걸까, 아니면 의도적으로 '오해한 것'처럼 해서 물타기를 하신걸까?

2. 실수로 글을 잘 못 읽으신 거라도, '카더라 통신'이라고 하신 건 좀 오버아닌가.

3. 왜 정 부장님은 프로필에 삼성 홍보실이라는 것을 밝히지 않으실까.


예를 들어 아래 글을 쓴 @s_terry 님은 프로필에 삼성이라고 밝히고 있다.
@s_terry : 제가 봐도 오해가 있어 보입니다. 어느회사 교육인지요? RT @Brachetto: momoko_twit이 처음 말하고 hcshin이 퍼뜨리고 있는 내용 ....momoko_twit: @hcshin 회사에서 정기적[긴글] http://dw.am/Lbqj

근데 이 분이 트윗을 날린 시점(6시24분)도 오묘하다. 그냥 우연의 일치일까....

@momoko_twit 님에 따르면 비슷한 시점에 @samsungin 트위터가 @momoko_twit 님을 팔로우했다고한다. @momoko_twit 님은 블락으로 대응했다고....

비슷한 시간대에 삼성 트위터 3명이 바쁘게 움직였다. 왜?

대한민국 경제를 책임지는 일류 기업 삼성 홍보실이, 사실과 진실에 기반해서 활동하시길 빈다. 엉뚱한 오해를 해서 괜한 사람을 '카더라 통신 유포자'로 몰아붙이지 말고....
Posted by . 신호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omoko_twit 2010.02.02 2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기가막히군요. ㅋㅋㅋㅋ 이게 삼성 홍보담당들의 한계죠 뭐.

  2. 2010.02.02 2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직원 대우 받으면서 인터넷 찌라시 알바들이나 할 법한 일들을 실제로 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회사인지 참 돈도 많은것 같네요.

  3. bluenlive 2010.02.02 2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민생에 관심이 많은 기업이군요.
    알바돌이한테 부장 직함도 주고.

  4. 내부고발자 2010.02.03 00: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온라인 상의 찌질한 댓글에 '너 알바지?'하고 물으면 정직원이라고 대답하던데 사실일 수도 있겠군요. 부장님들이 직접 뛰는 세상이니...

  5. 메이비 2010.07.22 2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Block'은 '블락'이 아닌 '블록'으로 표기해요^^ 차단으로 순화할 수도 있구요.